[인터뷰] 엔진코인 CTO “기존 게임 암호화폐, ‘자산’ 역할 못한다”

1
엔진코인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을 채택한 롤플레이 어드벤처 RPG 게임 'Age of Rust'. Age of Rust는 게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P2P 렌탈 마켓을 도입할 예정이다. 2019년 하반기 출시 예정.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플랫폼 기업 엔진(Enjin Pte Ltd.)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엔진은 개발자 출신의 막심 블라고프(Maxim Blagov, 현 엔진 CEO)와 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 현 엔진 CTO)에 의해 2009년 싱가포르에서 스타트업으로 설립됐다.

게이머들만의 길드, 클랜 웹사이트, 게임 포럼, 유저간 채팅 등 다양한 커스텀 사이트 제작 운영을 제공하며 입지를 다진 엔진은 현재 마인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FIFA18 등을 호스팅한 플랫폼 기업으로 알려지며, 전 세계 25만 개 온라인 게임, 1900만 명의 게이머가 사용하는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일명 ‘엔진 네트워크’ 플랫폼을 이끄는 소셜 게이밍 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엔진 네트워크에는 매월 6000만 건의 글로벌 뷰가, 엔진 스토어에는 매월 수백만 달러의 게임 아이템을 포함한 가상재화(Virtual Goods)가 거래되고 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엔진은 2017년 7월, 게임 내 가상재화 및 게임 아이템의 거래, 관리, 배포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현하기 위해 이더리움 ERC-20기반의 올인원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 ‘엔진코인(ENJ)‘을 내놓으며 투명한 게임 생태계 조성을 꾀하고 있다.

엔진(Enjin) 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 CTO

아울러 올해 6월, 엔진코인의 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 최고기술책임자(CTO)는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을 공개, 전 세계 게임 거래 생태계를 엔진코인 생태계로 통합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비텍 라돔스키 CTO가 바라보는 엔진코인과 블록체인 기반 게임 시장의 미래를 들어봤다.

 

자료출처=엔진코리아(EnjinKorea) 홈페이지

Q. 엔진코인이 다른 스마트컨트랙트 게임플랫폼 코인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게임용 암호화폐들은 대부분 자체 토큰을 발행한다. 하지만 이 토큰들은 가상화폐로만 사용될 뿐 그 이상의 ‘자산’으로서의 역할은 하지 못한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연결 플랫폼 ‘브릴라이트’의 경우도 BRC라는 자체 토큰을 발행하지만, 기존 암호화폐들보다 유동성도 적고 위험성도 크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플랫폼이 장기적으로 상용화되지 않는 이상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고객들은 아직 증명되지 않은 형태의 화폐보다 법정화폐, BTC, ETH와 같은 통용성 높은 결제 수단을 제공받길 원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사는 잠재 고객의 대부분을 잃을 것이다.

반면, 엔진은 엔진코인 토큰(ENJ)으로 모든 게임 아이템의 통화 가치를 보증한다는 컨셉을 가진 유일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엔진코인은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모든 게임 아이템의 원자와 분자와 같다.

(게임 아이템 자체에 엔진코인을 담보로 넣게 된다. 기존 암호화폐가 아이템과 별개로 거래되는 것이 아닌, 아이템을 만들 때 암호화폐가 들어가기 때문에, 아이템 거래 및 교환시에 게임 아이템을 녹여서(멜팅) 아이템 안에 담보로 잡혀있는 엔진코인을 회수한다고 표현한다.)

즉, ENJ라는 암호화폐가 게임 아이템 그 자체의 가치를 보증해주기 때문에 모든 게임 아이템은 화폐처럼 유동성을 갖추게 될 뿐 아니라, 금액 가치와 기준값를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요즘 블록체인 시장은 올바른 뉴스나 팩트가 아닌 비합리적인 추측에 기반되어 있다. 엔진코인은 엔진 플랫폼에서 출시 되는 게임이 많아질수록 발행된 엔진코인의 총 유통량은 줄어들기 때문에(아이템 안에 담보로 들어가는 엔진코인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 엔진코인의 수량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이고 코인 가치와 유틸리티 또한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될 것이다.

 

Q.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플랫폼에서는 ERC-20와 ERC-721이 많이 쓰이고 있었다. 새로운 크립토 아이템 표준인 ERC-1155를 내놓게 된 계기는?

ERC-20는 돈, 물, 쌀, 그리고 식자재들처럼 대체 가능한 토큰 아이템이고, ERC-721은 모나리자 그림같이 유일무이하고 대체할 수 없는 토큰 아이템이다. 이 둘을 사용할 때 사용자는 토큰 하나당 한 개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불필요한 데이터가 쌓이고, 결제 시 수수료 부담이 커진다. 무엇보다 많은 토큰을 한번에 이체하거나 거래할 수 없다.

이처럼 기존 시스템은 수많은 아이템이 오가는 게임들에게 효과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제공하지 못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ERC-20과 ERC-721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ERC-1155를 제안하게 됐다. 최대 200개의 토큰 아이템을 하나의 스마트컨 트랙트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저비용으로 빠르게 이전보다 훨씬 많은 아이템을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엔진코인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을 채택한 고사양 PvP RPG 게임 ‘9라이브즈 아레나. 2019년 봄 시즌 출시 예정이다.

 

Q. 그렇다면, ERC-1155를 통해 개발자와 이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앞서 말했던 것 처럼, ERC-1155는 통일된 규칙을 따르는 대체 가능 아이템과 대체 불가능 아이템, 이 두 종류의 아이템 생성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 대체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아이템들이 많이 사용되는 게임들에서는 ERC-20과 721표준을 사용해서 아이템들을 제작하는 일이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레어템들로 유명한 대형 게임들이 그렇다.

왜냐하면 각각의 아이템 마다 스마트 컨트랙트가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높은 비용과 불필요한 과정이 많이 소요된다. ERC-20과 ERC-721같은 기존 표준들이 사용하는 컨트랙트들은 고유 승인 및 허가 설정이 있어, 1명의 플레이어로부터 다수의 승인 결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 아이템들을 옮기고 거래하기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

ERC-1155표준으로는 수백 개 혹은 수천 개의 아이템들을 단 한번의 승인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게임 개발자나 게이머들은 한번의 결제로 다수의 아이템 종류들을 전송할 수 있다. 이것은 마치 마트에 가서 여러 가지 물건들을 하나씩 따로 계산하지 않고 단 한 번의 결제로 모두 구매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Q. 최근 엔진코인의 ERC-1155 표준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가 이더리움의 메인넷에 정식 런칭했다. ERC-1155표준을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했다고 보면 될까?

그렇다. 게임 개발자들은 앞으로 메인넷에서 자신들의 아이템들을 생성할 수 있게 되며 엔진코인을 그 아이템들의 가치를 보증하는 통화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아이템들은 출시 예정인 엔진의 유니티 SDK, 엔진 스마트 월렛, 그리고 엔진엑스(EnjinX) 블록체인 검색서비스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다.

 

Q. 게임 개발자가 엔진코인 기반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엔진코인 SDK(소프트웨어 개발 툴킷) 역시 ERC-1155기반인가

엔진코인 SDK는 ERC-1155기반이다. 그렇지만 엔진코인 토큰들을 전송하거나 잔액 조회 같이 ERC-20을 활용하는 방법도 동시에 제공한다.

 

Q. ERC-1155의 창시자로서 수익을 얻기도 하나?

아니다, 엔진 플랫폼은 무료로 사용 가능 하다.

 

Q. 엔진코인에서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을 공개했는데, 정작 엔진코인은 ERC-20 기반이다. 후에 ERC-1155로 변환될 가능성이 있는지

엔진코인은 ERC-20기반 토큰으로 남을 것이다. 엔진코인과 ERC-1155는 서로 별개의 기능일 뿐만 아니라, 엔진코인은 ERC-1155의 가치와 진위성을 보증하는 역할을 한다. 이 둘은 병존할 뿐, 한 쪽이 다른 하나로 변환될 일은 없다.

 

Q. ERC-1155 표준이 블록체인 게임 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기술을 제공한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게임 개발을 넘어 다른 분야에 활용될 가능성도 있을까?

ERC-1155 디자인은 매우 유연하고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공급망의 경우 새로운 아이템 목록을 만들어야 하고, 고유 등록 아이디를 부여하고, 재고량을 증가 감소를 반영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ERC-1155표준을 사용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우리는 엔진의 ERC-1155 플랫폼이야말로 가치, 희소성과 비영구성을 가진 아이템에 대한 진정한 소유를 가능하게 하는 유일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에서도 엔진코인 플랫폼을 채택하고자 하는 개발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활발히 구축하고 있다. 머지 않아 한국의 게임 회사들은 ERC-1155 표준과 엔진코인 생태계를 활용해 혜택을 받고, 한국의 사용자들은 게임 아이템의 진정한 소유권 그리고 블록체인이 실현한 모든 혜택들과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