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대구센터 클라우드 개발검증센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0

SK C&C는 15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클라우드 개발검증센터 구축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0년 완공 예정인 대구 센터를 정부 최초의 완전한 클라우드 센터로 구축하고, 센터 입주 예정인 건강보험공단, 한국고용정보원, 교통안전공단 등 79개의 행정·공공기관 시스템의 빠른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SK C&C는 먼저 대구 클라우드 센터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정의데이터센터(Software-Defined Data-Center·SDDC) 도입 전략 및 시스템 설계는 물론 개발 검증센터 구축까지 진행한다.

소프트웨어정의데이터센터(SDDC)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는 물론 각종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를 가상화 기반으로 제공해 클라우드와 연동된 IT 통합 관리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게 해 준다. 자체 클라우드와 외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사이에서 데이터와 인프라 자원도 쉽게 이동시킬 수 있어 외부의 우수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시스템 적용도 유리하다.

SK C&C는 또 대구 센터 입주 예정인 79개 행정·공공기관들이 기존 공공 업무 및 서비스 관련 시스템·인프라 자원의 빠르고 안전한 클라우드 전환 및 이전을 위한 클라우드 개발검증센터도 제공한다. SDDC의 특성을 살려 공공 데이터 수요량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각 기관이 시스템별로 현재 필요한 최적의 인프라를 확보하며 수요에 따라 늘려가는 ‘스타트 스몰’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밖에 새로운 디지털 신기술 및 SW 도입 검증 체계도 마련해 대구 센터 이전과 함께 펼칠 기관들의 디지털 공공 서비스 개발도 뒷받침할 방침이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인프라 및 네트워크 자원 효율성 증대로 운용 비용 절감은 물론 소프트웨어 기반의 시스템 인프라 자동 통합 점검이 이뤄져 센터 서비스 안정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 C&C 김만흥 금융·전략사업부문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가 공공 시스템 전반에 걸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게 될 것” 이라며 “공공 뿐 아니라 금융을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신규 사업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