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팁스 핀테크, ‘오큘러스’로 크립토 정보 비대칭 해소…”투자자·개발자 모두 윈윈”

0
디미트리 코테고브 스팁스 핀테크 최고경영자(CEO)

“가상통화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투명한 정보 공유 플랫폼”

투명성과 신뢰성 기반의 ‘블록체인’ 기술.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통화에 대한 정보 공유는 개발자, 투자자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얼마나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가상통화 자산 투자 및 관리 플랫폼인 스팁스 핀테크(STIPS FinTech)는 스마트 투자뿐만 아니라 크립토 자산 정보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스팁스 핀테크는 IBM이 지원하는 이오스(EOS) 기반의 스마트 투자와 자산 관리를 위한 탈중앙 크립토 금융 생태계다.

특히 가상통화 종합 정보 플랫폼 ‘스팁스 오큘러스’를 내세워 스팁스 핀테크는 개발자, 토큰 구매자, 플랫폼 개발에 참여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 간 투명한 정보 공유, 거래를 이끌고자 한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스팁스 핀테크(STIPS FinTech) 대표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오는 15일 출시를 앞둔 탈중앙화 기반 스팁스 오큘러스 경쟁력에 대해 들어봤다.

스팁스 오큘러스, 그래프·수치 등 객관적 토큰 정보 제공한다

스팁스 오큘러스 개발 배경에는 크립토에 대한 ‘정보 비대칭성’이 있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독립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사용자가 자신의 크립토 자산에 대한 정보에 입각해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스팁스 오큘러스는 정돈화되지 않은(unstructured) 가상통화 정보 현상을 해결하고자 데이터 관리와 분석하는 IBM 왓슨(Watson)을 적용했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IBM 왓슨은 인공지능(AI)와 방대한 컴퓨터 성능을 활용해 흩어져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획기적 도구”라며 “스팁스 오큘러스에서 왓슨은 블록체인 상에서 수집된 정보와 플랫폼 이용자들이 직접 제공하는 정보들을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은 스팁스 오큘러스가 제공하는 매개 변수를 통해 코인 및 토큰 관련 그래프 및 수치 등을 제공받는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대표적 변수 예시로 ▲깃허브(GitHub)에서의 코드 활동 ▲토큰이 나열된 교환 수 ▲프로젝트 직원 수 ▲발표된 로드맵에 따른 프로젝트 활동 준수 ▲토큰 상장된 거래소 수 등을 들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위 변수들 가운데 깃허브 코드 활동과 현재 직원 수가 늘어난 것을 보고 A 토큰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후 이용자는 매개 변수의 변경 사항을 지속적 모니터링도 할 수 있다. 어느 날, 깃허브에서 A 코드 활동이 500P(포인트) 증가하고, 프로젝트 팀이 15명씩 늘어난다고 하자. 이 수치를 기반으로 이용자는 A 토큰 가격이 또 오를 것으로 예상해 A 토큰을 추가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스팁스 오큘러스는 넴(XEM) 등을 비롯 여러 가상통화 정보 및 분석을 제공할 예정이다.

“투자자·개발자 모두 윈윈”…스팁스 토큰 이코노미란?

이러한 블록체인 기반 정보 제공 플랫폼은 개인 투자자들, 가상통화 중개업체,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에게도 윈윈이라고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강조했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토큰 개발업체들도 많은 참여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서는 정보를 알려야 한다”며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스팁스 오큘러스에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특히 이용자들은 관심 있는 토큰에 대해 자신이 주목하는 변수를 설정해 맞춤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러한 과정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이뤄져 정보 열람부터 플랫폼 연계까지 모두 투명하게 이뤄진다는 것이 스팁스 핀테크가 내세우는 경쟁력이다.

이러한 서비스 기반에는 또 ‘스팁스(STIPS) 토큰’이 자리 잡고 있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스팁스 토큰은 스팁스 플랫폼의 확장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결제 수단으로 활용된다”고 소개했다.

스팁스 오큘러스로 예를 들자면, 블록체인 프로젝트 및 시장 트렌드 분석에 관심 있는 이용자는 직접 정보를 올려 스팁스 토큰을 받을 수 있다. 오큘러스 플랫폼을 활용해 수익을 보거나 정보를 습득한 이용자들은 스팁스 토큰을 구매해 모든 스팁스 오큘러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이용자 본인도 프로젝트 정보를 제공해 토큰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오큘러스뿐만 아니라 다른 스팁스 플랫폼에서도 스팁스 토큰 기능을 늘려 스팁스 핀테크는 하나의 이코노미를 구성하고자 한다. 현재 스팁스 핀테크는 출시를 앞둔 스팁스 오큘러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인덱스 스팁스 20 ▲스팁스 20 펀드 등을 통해 가상통화 지수를 제공하고 공개 토큰화 인덱스 펀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투자를 위한 탈중앙 솔루션인 ‘스팁스 스마트 펀드’ 또한 개발 중에 있다.

디미트리 코테고브 대표는 “스팁스 토큰은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 도구, 거래소 내 직접 거래를 위한 수단, 펀드 연계 등에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가상통화 전문 뉴스 사이트인 크립토패닉(Cryptopanic), 가상통화 거래봇(Haasbot) 등 기존 서비스와도 일부 통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